론 시안을 발표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창의적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설명하고, 창의적체험활동의 하위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대해설명, 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에 대해설명하고,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디지털기술 중심의 대전환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청소년
1997-2007)이다. 이 시기의 특별활동은 자치, 적응, 계발, 봉사, 행사활동 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특별활동을 통한 학습의 목표와 내용이 분명하게 되었다.
신설된 재량활동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을 촉진하고 학교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교과 재
1> 창의적체험활동에 접목되어야 할 프로그램의 요구범위의 명료화
프로그램 명
공룡의 발자취를 찾아서
내용영역
√ 과학기술 □ 인문사회 □ 예체능 □ 융합 □ 기타
관련교과
과학
창의적체험활동영역
□ 자율 □ 봉사 □√ 동아리 □ 진로
학교급
초등
총소요시간
8시간(이동 왕복 2시간
대해 긍정적이고 순종하며 착하고 함께 일하기를 즐긴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며 개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는 성장기의 흥미기에 해당되어 개인의 취향이 곧 활동의 목표 및 내용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 5-6학년에는 자기주장, 호기심, 사회성을 많이 보이게 된다. 그러나 차분하지 못하
활동으로서 자치적이며 지속적인 청소년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소그룹 적 성격을 가지고 있고 각각의 활동 내용이 취미나 오락, 토론, 사회 참여 활동 등의 다양한 성격과 지속성을 가진 모임체로 그룹, 써클, 클럽의 모든 요소를 갖춘 통합적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동아리의 구성요건에 대해 살펴보면
10분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실 행
예절의 가장 기본이 되고, 시작이 되는 서있는 자세와 걷는 자세를 알려주고 직접 해봄으로서 예절의 기본을 몸에 익히도록 도와준다.
“효”에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주어 관심을 모은 후
부모님께 지켜야 할 예절, 인사방법 등을 알려주고 직접 체험을 한 후,
론이지만 사회 체제 및 구조와의 관계에서 설정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사회가 추구하는 이념 및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규범과 삶의 양식이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이 주입적인 교화 방식이 아니고 공동체 속에서의 체험으로서 공유되는 방식으로 교육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교
봉사활동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고등교육 이상의질 높은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원봉사의 필요성과 함께 지식적인 요구나 질 높은 무언가를 원하는 경향으로 복지와 함께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변 청소년1명을 선정하여 봉사활동과 관련하여 SWOT 분석을
초등학교 창의적체험활동의 개요, 창의적체험활동의 향후 개선과제
1. 창의적체험활동의 개념
‘창의적체험활동’은 그동안의 학교생활에서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이 지나치게 교실 안, 학교 안에 머무는 것을 우려하여 교실 밖과 학교 밖으로 학생들을 이끌어 내어 활기찬 학습과 생활을 전개
. 이 제도를 통해 입시위주의 한국교육의 풍토를 조금이라도 개선하여 학생의 창의성과 소질을 개발하는 측면으로 나아가게 되어 늦었지만 학생눈높이에 맞춘 교육정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장에서는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실시에 따른 문제점과 추진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